[8월 2주차] 8월 둘째 주에는 투자금을 공개한 12개 기업이 1,425억 원을 유치했습니다.
#이번주투자
기업명
분야
투자금
위버
워크숍추천
비공개
리필리
친환경 종이팩 패키징
8억원
제로엑스플로우
영어교육
18억원
인더코어비즈니스플랫폼
스마트호텔
비공개
두들팩토리
급여관리
비공개
리셋컴퍼니
무인청소로봇
비공개
액트노바
AI행동분석
비공개
메타월드
메타버스
비공개
어라운더블
렌탈
비공개
젠트리
반려동물
비공개
루카에이아이셀
바이오
50억원
스트라드비젼
자율주행
1076억원
빌드블록
부동산구매
100억원
콴텍
로보어드바이저
50억원
오렌지바이오메드
의료기기
비공개
어센트스포츠
스포츠뉴트리션
비공개
콘파파
웹툰창작
4억원
프로그라운드
달리기
비공개
팜트리아일랜드
연예기획사
비공개
알로하팩토리
게임
60억원
아이오크롭스
스마트팜
34억원
모바휠
노면상태측정
8억원
그룹바이
개발자채용
비공개
R2C컴퍼니
커뮤니티형리서치
비공개
쇼핑코디
맞춤형쇼핑
3억원
얼롱
반려동물나들이
비공개
소리를보는통로
음성인식
14억원
투와이
인테리어시공
비공개
트리니들
라이브방송후원
비공개
포티투닷
자율주행
비공개
인피닛블록
디지털자산수탁
비공개
#스타트업투자유치
스트라드비젼이 자율주행 분야 3대 기업 앱티브 등 국내외 투자사로부터 1,076억 원 투자를 완료.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용 인공지능 기반 카메라 인식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스트라드비젼은 이번 투자로 대형 양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인력 확충 계획.
미국 부동산 투자 서비스 빌드블록이 100억 원 투자를 유치. 미국 부동산 투자 정보와 여러 행정 절차를 돕는 서비스를 제공. 올해 5월 기준 누적 거래액 1,000억 원 돌파.
로보어드바이저 콴텍이 50억 투자를 유치하고 기업 가치 860억 원 인정. 지난해 7월 투자 이후 기업 가치 두 배 상승.
알로하팩토리가 60억 원 투자를 유치. 하이퍼캐주얼 게임 개발사로 키스인퍼블릭을 출시해 누적 1,000만 다운로드 기록. 이번 투자로 미드코어 캐주얼 게임으로 장르 확장 계획.
#트렌드
스타트업 투자 누가 가장 활발하게 했을까?
투자 시장 위축에도 유망 스타트업에는 여전히 자금이 흘러들고 있습니다. 정책자금부터 벤처캐피털, 액셀러레이터까지 어떤 곳이 올해 활발하게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스타트업레시피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가장 활발하게 투자활동을 전개 중인 곳은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입니다. 비바리퍼블리카, 직방, 버킷플레이스 등 주요 유니콘 스타트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에도 대부분 참여했는데요. 핀테크, 우주, 반도체, 라이프스타일 등 모든 분야에서 단계 구분 없이 전 단계에서 혁신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KDB산업은행은 유망 기업 지원을 위해 지난해 혁신성장 펀드를 조성하기도 했는데요. 벤처 지원 육성 플랫폼 넥스트원, 넥스트라운드 등도 운영하며 지역 스타트업 발굴부터 글로벌 진출 지원까지 국내 스타트업 투자생태계에서 큰 손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금융기관 산하 벤처캐피털 활동도 활발합니다. 초기 투자 확대를 추진 중인 KB인베스트먼트, AUM 1위 한국투자파트너스를 비롯해 하나벤처스, 신한캐피탈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 IMM인베스트먼트,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는 줄어든 시리즈B 이상 성장 단계 투자갭을 채우고 있습니다.
IT기업 산하 투자사나 CVC 중에서는 카카오벤처스, 네이버D2SF,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투자에 속도를 냈는데요. 카카오벤처스는 헬스케어 영역 투자를 늘리고 있고 네이버D2SF는 후속 투자를 이어가며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를 포함한 초기 투자사 중에는 스프링캠프가 활발히 투자한 가운데 미국 투자사인 스트롱벤처스, 상장을 앞둔 블루포인트파트너스와 퓨처플레이, 씨엔티테크 등이 활발히 움직였습니다.